일상정보 생각들

박재범 “힙합 대중성 꺾였다” 냉철 진단…’쇼미12’로 진정성 보여줄 것

1.박재범, 힙합 대중성 진단

2026년 1월 15일, 서울 강남구 엘리에나 호텔에서 Mnet ‘쇼미더머니 12’ 제작발표회가 성황리에 개최되었습니다.

박재범

가수 박재범은 이 자리에서 인사말을 통해 최근 힙합 장르의 현주소를 냉철하게 진단하며 솔직한 견해를 밝혔습니다. 그는 “최근 힙합의 대중성이 꺾인 건 맞아요. 예전만큼 듣거나 찾지는 않으신다고 생각하죠”라고 인정했습니다.

하지만 박재범은 ‘쇼미더머니 12’를 통해 “우리가 진정성을 보여드리면 이게 진짜 힙합이구나 느끼시지 않을까 싶어요”라며 힙합 부흥에 대한 강한 포부와 기대를 드러냈습니다.

2. 힙합 인기 하락 원인과 부흥

박재범은 힙합 인기가 줄어든 데에는 “여러 이유가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박재범 인터뷰 보기 👇

https://im.newspic.kr/pJZ6IJO

그는 최근 K팝 음악의 완성도가 높아지면서 대중음악과 힙합의 경계선이 모호해진 점을 언급했습니다. 더불어 힙합의 진입장벽이 낮아지면서 ‘센 척’이나 ‘플렉스(자랑)’, ‘애들 놀이’와 같은 잘못된 선입견들이 생긴 것 같다고 진단했습니다. 이날 제작발표회에 참석한 프로듀서들은 ‘쇼미더머니 시즌12’를 통해 한국 힙합이 다시 부흥하기를 바란다고 한목소리로 강조했습니다.

크러쉬는 “‘쇼미더머니’가 한국 힙합을 대중에게 접근시킨 매개라는 건 대한민국 모두가 부정할 수 없을 것”이라며, 한국 힙합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잠도 잘 못 잘 정도로 열심히 준비했다”고 진심을 전했습니다. 그는 자신들의 진심과 진정성이 시청자들의 마음에 닿을 것이라고 기대했습니다.

‘쇼미더머니’는 2012년 첫 방송 이후 수많은 스타 래퍼와 히트곡을 배출하며 국내 대표 힙합 서바이벌 프로그램으로 자리매김했습니다. 지난 2022년 시즌11 이후 약 3년 만에 돌아오는 ‘쇼미더머니 12’에는 지코, 크러쉬, 박재범, 릴 모쉬핏(이휘민), 로꼬, 그레이 등 베테랑 심사위원들과 제이통, 허키 시바세키 등 새로운 얼굴들이 프로듀서로 합류했습니다.

새 프로듀서 허키 시바세키는 “처음으로 ‘쇼미더머니’에 참여하는 만큼 ‘헝그리 정신’으로 다른 팀에 뒤처지지 않으려 하고 있다”고 각오를 다졌습니다. 제이통은 “아직은 불확실함 속에 있지만 그 속에 강력한 무언가가 나올 것”이라고 예고하며 이번 시즌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습니다.

3.최다 지원, 글로벌 확장, 새 미션

이번 시즌 ‘쇼미더머니 12’에는 국내외를 통틀어 역대 최다인 3만6천여 명의 지원자가 몰려 뜨거운 관심을 입증했습니다. 제작진은 더 많은 재능을 발굴하기 위해 기존에 서울에서만 진행하던 지역 예선을 부산, 제주, 광주까지 대폭 확장했으며, 글로벌 미션도 확대했습니다.

글로벌 예선에서는 한국어를 포함해 영어, 일본어, 러시아어, 힌디어 등 총 24개 언어의 랩이 등장하며 다채로운 무대를 선보였습니다. 박재범은 이러한 글로벌 예선에 대해 “언어도 달랐고 자기 나라의 문화나 전통의상 등을 연출하신 분들도 많았다”며, 다양한 언어로 랩을 들으니 “신선하고 파격적이었다”고 소감을 밝혔습니다.

이번 시즌 제작을 총괄한 최효진 CP는 다양한 언어의 랩이 프로듀서들에게 잘 전달될지에 대한 걱정이 컸지만, “언어가 달라도 아티스트의 태도나 기세, 표현력 등 매력이 많이 부각돼 프로그램에 재미있는 포인트가 됐다”고 설명했습니다. 제작진은 이번 시즌에서 ‘불구덩이 미션’ 등 기존 미션뿐만 아니라 ‘송캠프’ 등 다양한 미션들을 새로 추가했습니다.

최효진 CP는 “저희가 드리는 비트 위에 랩을 얹는 방식을 넘어, 참가자들의 프로듀싱 역량 등을 최대치로 끌어올리고자 ‘송캠프’라는 미션을 새로 만들었다”고 그 취지를 밝혔습니다. 또한,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플랫폼 티빙과 협업해 스핀오프(파생작) 콘텐츠를 선보이는 것도 이번 시즌의 중요한 차별점입니다.

최 CP는 티빙에서만 단독 공개되는 ‘야차의 세계’라는 별도 콘텐츠가 “같은 세계관을 유지하면서도 새로운 서사를 보여줄 예정”이라고 덧붙여 시청자들의 기대감을 높였습니다.

4.오늘부터, 힙합 부흥의 서막

Mnet ‘쇼미더머니 12’는 1월 15일부터 매주 목요일 오후 9시 20분에 엠넷과 티빙에서 동시에 시청할 수 있습니다.

스핀오프 콘텐츠인 ‘야차의 세계’는 매주 토요일 낮 12시에 티빙에서 단독으로 공개될 예정입니다. 이번 시즌은 역대급 스케일과 새로운 시도들을 통해 침체된 힙합 씬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고, 대중에게 힙합의 진정한 매력을 다시 한번 각인시킬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댓글 남기기